Media Log


앱스토어 어플중에 Air Video라는 어플이 있습니다.
Air Video는 자신의 컴퓨터나 다른컴퓨터의 동영상 파일을 아이팟&아이폰의 무선랜(아이폰은 3g도 가능)을 이용해 아이팟&아이폰에서 실시간으로 동영상을 볼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입니다.

Air Video는 $2.99의 유료버전과 무료버전이 존재합니다.
무료버전은 내컴퓨터상의 최대 4개의 폴더, 파일까지만 Air Video에서 확인할수 있습니다.
물론 새로고침을 하면 파일이 랜덤으로 4개가 보여집니다.
무료버전을 이용하더라도 동영상 감상에는 아무런 지장이 없습니다.

Air Video는 그동안 많은 기능이 업데이트 되면서 점점 완성판이 되어가고 있었습니다.

2월달에 2.2.1업데이트가 이루어지면서 자막지원까지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이전 까지 Air Video는 인코딩으로 자막을 입혀주지 않으면 자막을 볼수 없었습니다.
2.2.1업데이트후 자막파일과 동영상파일이 컴퓨터에 존재하면 자막이 자동으로 보여집니다.

Air Video의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겠습니다.

우선  자신의 컴퓨터에 Air Video서버 프로그램을 다운받으셔야 합니다.
자신의 운영체제에 맞는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시면 됩니다.


그럼 서버프로그램을 실행시켜봅시다.
윈도우의 경우 작업표시줄 우측에 보시면 Air Video서버 프로그램이 실행되고 있는것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아이콘을 클릭하면 Air Video 서버 프로그램설정창이 표시됩니다.
공유폴더에 추가할 폴더를 선택해줍니다.

리모트메뉴는 체크가 되어있지 않으면 외부에서 자신의 컴퓨터 공유폴더로 접근하지 못합니다.
자신의 집에서만 무선랜을 이용해 동영상 감상이 가능합니다.

만약 체크를 하고 활성화를 하면 9자리 SERVER PIN이 주어집니다.
이 9자리 서버핀을 Air Video에 입력하면 외부에서 자신의 컴퓨터 공유폴더를 이용할수 있게됩니다.

자신의 컴퓨터뿐만 아니라 Air Video서버프로그램이 설치되어있고 서버핀이 발급된 상태라면 이세상 어느 컴퓨터라도 외부에서 그 컴퓨터의 동영상 감상이 가능해집니다.
아는 지인이나 친구들과 좋은동영상(?)을 공유할수 있는것이지요^^

2.2.1업데이트로 추가된 자막관련메뉴입니다.
제가  설정해놓은것과 같이 설정하시면 아이폰&아이팟에서 최적의 자막을 보실수 있습니다.

이제 서버프로그램에서 설정할것은 다 끝났습니다.

이제 아이폰&아이팟에서 Air Video을 실행시켜 줍니다.
아직 서버가 등록되어 있지 않습니다.
+ 버튼을 눌러서 서버를 등록해 줍니다.

서버를 등록하는 방법은 3가지입니다.

  • 서버핀번호를 입력하는방법
  • IP 어드레스를 입력하는방법(고정아이피 사용시)
  • 로컬네트워크에서 추가하는방법
 
지금 무선랜이 가능한 상태여서 제 컴퓨터가 자동으로 잡힙니다.
만약 외부에서 접속하실거면 위에서 발급받은 자신의 서버핀을 추가하셔도 됩니다.

서버가 추가되면 제 컴퓨터의 공유 폴더들이 표시됩니다.
컴퓨터상의 모든 동영상파일이 로드됩니다.

이렇게 동영상파일의 썸네일 이미지가 보입니다.

이제 재생을 해야하는데 재생버튼이 2개가 보입니다.
녹색재생 버튼은 동영상파일이 아이폰&아이팟용으로 인코딩된 파일일때 표시됩니다. 스트리밍방식을 이용해 동영상을 재생시킵니다.

빨간재생버튼은 컴퓨터의 동영상파일을 아이폰&아이팟용으로 인코딩 시키면서 동시 스트리밍하는 방식으로 동영상을 재생시킵니다.

마지막으로 컨버트는 컴퓨터상에서 인코딩 시킨다음에 인코딩된 파일을 재생시킵니다. 그아래 컨버트 옵션메뉴는 세밀한 컨버트 옵션을 설정할수 있습니다.

인코딩된 동영상과 그렇지 않은 동영상을 재생시키는것은 조금 차이가납니다.
인코딩된 파일을 재생할때에는 컴퓨터에서 스트리밍으로 보내기때문에 CPU점유율을 많이 차지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인코딩되지 않은  일반 동영상파일을 재생시키면 인코딩을 수행하면서 재생하기때문에 CPU점유율이 올라갑니다.
이 차이만 있을뿐입니다.

아이폰&아이팟에서 보여지는 동영상은 아주 선명합니다.
끓김없는 재생을 보여줍니다. 빨리감기와 되감기도 거의 차이가 없습니다.

이처럼 Air Video는 자신의 아이폰&아이팟에 직접 인코딩된 동영상을 동기화해서 들고다니지 않더라도 언제어디서나 무선랜이 가능한 상태라면 자유롭게 자신의 컴퓨터 동여상을 이용할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물론 아이폰은 3G상태에서도 이용이 가능하지만 요금폭탄을 맞지 않으시려면 3G상태에서는 Air Video를 이용하지 말아주세요^^

앞서 서버프로그램에서 설명드린 서버핀을  방식을 이용하면 자신의 컴퓨터뿐만 아니라 타인의 컴퓨터 공유동영상도  이용할수 있습니다.

Air Video에서  서버핀을 입력하시면 자동으로 서버가 등록됩니다.

아이폰&아이팟용으로 인코딩된 동영상파일이어서 거의 자신의 기기에서 재생하듯이 동영상을 감상하실수 있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린 Air Video어플은 앞으로의 발전가능성도 무한한 어플입니다.
자신의 아이폰&아이팟의 용량이 부족하다고 느끼시거나 침대에 편안히 누워서 즉시 동영상을 감상하고 싶으시다면 Air Video를 이용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