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a Log


iOS4.0 펌웨어에 추가된 멀티태스킹 기능은 기존의 아이폰에서의 단점이었던 다중작업을 가능토록  해주는 기능입니다.
하지만 멀티태스킹을 고려하지 않은 상태에서 디자인된 아이팟과 아이폰등에서는 시스템 퍼포먼스 저하현상이 발생합니다.

또한 iOS4.0의 멀티태스킹은 홈버튼을 두번누르면 실행되는데 이 경우 덕아이콘 부분에 멀티태스킹 어플뿐 아니라  이전실행 어플목록까지 동시에 남아있기 때문에  여간 성가신것이 아닙니다.

자신이 평소에 멀티태스킹을 많이 실행하지 않거나 시스템의 속도를 중요시 하는 유저시라면 과감히 iOS4.0의 멀티태스킹 기능을 꺼두셔도 좋습니다.

오늘은 멀티태스킹기능을 켜고끄는 방법에 대해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아이파일을 이용해 아래주소로 접속합니다.

System/Library/CoreServices/SpringBoard.app

위 주소로 접속하시면 NxxAP.plist라는 파일이 있습니다.

저와 같은경우 2개의 유사한 파일이 존재합니다.
두 파일중에 저같은 경우는 N88AP.plist라는 파일이 멀티태스킹기능의 코드를 담고잇는 파일이입니다. 위 파일명의 숫자부분은 사용자마다 다를수 있기때문에 시디아에있는 멀티태스킹끄기 어플은 정상적으로 동작안할수 있습니다.

파일을 수정하기전에 자신의 nxxap.plist 파일을 필수적으로 백업합니다.


멀티태스킹 코드가 있는 nxxap.plist파일을 우선 자신이 원하는 이름으로 압축해줍니다.

이제 N88AP.plist을 아이파일을 이용해 편집해 보기로 하겠습니다.

파일을 여신후 우리는 multitasking코드를 찾아야 합니다.
아이파일의 검색기능을 이용해 찾아줍니다~~~

multitasking값이 true 값으로 되어있습니다.
이제 이값을 false 값으로 바꾸어줍니다.(원본파일을 백업 해두었기때문에 안심하고 변경하세요)

이제 변경된 파일을 저장해줍니다.
이제 이 파일을 백업하도록 하겠습니다.

수정한 파일을 선택하고 압축아이콘을 눌러줍니다. 그리고 자신의 구별하기쉬운 압축파일명을 적어주시기 바랍니다.
이제 모든 작업이 완료되었습니다.

이제 멀티태스킹을 ON/OFF할수 있는 압축파일이 만들어졌습니다.
자신이 원할때 마다 멀티태스킹을  해당 압축파일을 풀어줌으로써 이용할수 있게 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이 압축파일의 위치를 북마크해두시면 아이파일을 이용해 언제라도 멀티태스킹을 켜고 끄실수 있을겁니다.

저는 참고로 iOS4.0의 멀티태스킹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다만 꼭 필요한 경우를 대비해 백그라운더 어플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위에서 소개해드린 멀티태스킹을 OFF 시키는 작업을 수행하면 3.X 펌웨어에서처럼 홈버튼 메뉴가 재생성됩니다.
홈버튼 더블클릭시 원하는 실행명령을 설정해주시고 사용하시면 됩니다.

오늘은 멀티태스킹을 온오프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솔직히 말씀드려 멀티태스킹을 아이폰에서 2~3가지 이상 하는경우는 오버라고 생각됩니다.

멀티태스킹기능은 아이폰4에서 최고의 퍼포먼스를 보여줍니다.
그 이하 기기에서는 시스템에 무리가 가는게 사실입니다.
그리고 앱스토어어플중에서도 멀티태스킹 기능을 지원하는 어플은 아직까지 소수입니다.

제 생각에는 이번 iOS4.0의 멀티태스킹기능은 아직까지 완벽하지 않다고 생각됩니다.
펌웨어 업데이트로 조금더 안정화되고 완벽해질때 ON하시는것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다시한번 말씀드리지만 위 작업을 수행하시기전에 원본파일은 필히 백업해두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