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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폰/테마&테크

아이팟 어플을 만들자

@몽글이 2009. 7. 31. 13:24

 

 

2007년 6월 29일은 아이폰이 처음 출시된 날입니다.

아이폰이 처음출시되고 많은 이슈를 낳았습니다.

맥OS를 포스팅하고 멀티터치기술을 선보였으며 사파리를 이용한 완벽한 웹브라우징을 지원해서였죠.

뿐만 아니라 구글어스와 유튜브 애플리케이션등을 비롯해 마치 애플 매킨토시를 그대로 사용하는듯한 느낌을 갖게 해줬습니다.

 

여기서 끝나버렸다면 그저그런 휴대폰으로(우리나라의 대부분의 휴대폰이 해당하듯이)

한세대를 거쳐가는 기기로 남았을지도 모릅니다.

 

 

그러던중 애플사는 2008년 3월 봄에 아이폰 SDK 를  발표합니다.

SDK는 사용자들이 아이폰에서 사용할수있는 어플리케이션을 제작하는 툴입니다.

자신에게 필요한 어플리케이션이나 사용자들에게 유용한 어플리케이션을 제작, 판매할수있게 된것이죠.

제작한 어플리케이션을 판매할시에는 70%(개발자) + 30%(애플) 의 비율로

수익이 분배됩니다.

SDK툴이 나오므로써 아이폰에게 날개를 달아주게 되었습니다.

2009년 현재 앱스토어 어플다운로드수는 2억 다운로드를 기록중입니다.

 

실제로 애플사도 앱스토어와 SDK의 대성공을 예상못했습니다.

또한 억대 개발자들도 많이 나오고 있는데요. 예로 지금 앱스토어 판매1위를 하시는분을 보면 하루 1만3천건에서 3만건의 다운로드가 이루어집니다. 어플의 가격이 1달러라고 가정하면 한화로 하루수익이  애플사몫을 제하고도 2천만원이 넘는 수익을 내고있습니다.

 

어플의 특성상 장시간 다운로드가 이루어 지는건 아니지만 한달을 따지면 6억이 넘는돈입니다.

물론 상위랭커들만 해당하는 이야기이지만 다수의 분들이 많은 돈을 벌고있는건 사실입니다.

몇달전 한국개발자분의 기사도 소개되었습니다.

수십억의 매출을 올리신 한국개인 개발자분도 계십니다.

(2009년 7월현재 어플개발추세가 개인에서 팀으로 옮겨가는 분위기입니다.

단독으로의 개발시 힘든여건이 많아서 기획,디자인,프로그래밍,마케팅으로

분업화한 어플개발팀이 많이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이런 어플을 누구나 만들어 주게 해주는게 바로  IPHONE SDK 툴입니다.

SDK툴은 크게 5개의 부분으로 나누어집니다.

 

1.XCODE (기본개발툴,코드작성 및 빌드실행, 디버깅)

2.INSTRUMENTS (애플리케이션 프로파일링, 메모리사용량, 네트워크 사용량 모니터링)

3.DASHCODE (웹 어플리케이션 개발도구)

4.INTERFACE BUILDER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도구)

5.IPHONE 시뮬레이터 (실제 아이폰 장치 없이 테스트 해볼수 있는도구)

 

아래보이는 이미지가 본인의 맥에서 SDK를 실행한 모습입니다.

아이폰기기로 보이는 구성요소가 시뮬레이터입니다.

90%이상의 실행환경을 테스트 할수있습니다.

(중력가속센서환경테스트 및 멀티터치환경테스트가능)

 

 

SDK를 사용하기에서는 몇가지 제약요소가 있습니다.

안정적인 개발환경을 갖추기위해서는 레오파드 10.5.5이상의 인텔기반 매킨토시가 준비되어야 합니다.

아이맥,맥북,맥북프로,맥미니,해킨토시등이 해당됩니다.

그리고 필수는 아니지만 아이폰이나 아이팟터치가 있으면 실제작동을 테스트 해볼수있기때문에 앱스토어에 등록까지 계획하셧다면 구비하셔야 합니다.

 

SDK 개발툴인 XCODE는 오브젝트-C를 이용한 프로그래밍이 가능합니다.

C,C++ 코딩을 해보신 경험이 있는분이면 쉽게 적응이 가능한 언어입니다.

 

오브젝트-C에 관한 기술문서는 ADC에서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ADC 홈페이지

 

새롭게 아이폰 어플리케이션 개발을 시작하시는분들이 참고하시면 좋을만한 책들을 소개하는것으로 포스팅을 마무리하겟습니다.

 

다음포스팅에서는 SDK설치와 간단한 어플제작예제와 어플테스트방법과 어플등록에 관한 내용을 다루도록 하겟습니다.

 

아이폰의 대한민국입성과 13억 중국의 아이폰입성을 앞두고 블루오션에 뛰어들 용기를 내보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현재아이폰의 판매대수는(아이팟터치포함) 총 4000만대입니다.

중국의 아이폰 1차 초기물량이 300만대, 한국은 예상만 있어서 예측안함

 (초기물량도 작음) ㅠㅠ

중국시장의 성장가능성을 감안하면 5천만대가 넘는 어플사용기기가 존재하게될것으로

예상됩니다.  엄청난 시장이 형성되는 셈입니다. 크랙의 사용도 엄청나지만 크랙방지코드를 사용한 어플이 늘어나는 추세여서 5000만의 시장을 한번 두드려 볼만합니다.

어플다운순위는 현재 미국이 60%정도입니다.

어플의 판매량을 늘리려면 미국성향이 많이 가미된 어플을 제작했어야 하는데

이제 중국시장이 열리면 같은 문화권인 중국성향의 어플제작도 많이 될것으로 보입니다.

중국어 조금 배워둬야 겟네요 ㅡㅡ

 

 

<추천도서>

 

 

 

 

 

 

 
 
 


P.S
위에 소개된 책중에 시작하세요 아이폰프로그래밍cocoa with 오브젝트-c는 pdf 파일이 존재합니다.

시작하세요 아이폰프로그래밍 책은 원서판 pdf파일을 구할수있고

cocoa with 오브젝트-c는 한국어 번역판 pdf파일을 구글링을 통하시면 구하실수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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