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a Log

플제품을 처음 사용하게 되면 아이튠즈라는 프로그램을 접하게 됩니다.
아이튠즈를 처음 접하신분이라면 100이면 100 모두 사용법에 힘들어 하십니다.

오늘은 아이튠즈의 음악관련부분에 대해 집중 공략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이튠즈의 사용버전 9.0.2.25을 기본으로 설명합니다)

1. 아이튠즈란 무엇인가?

아이튠즈(iTunes)는 애플사가 만든 멀티미디어 플레이어 및 아이팟용 동기화 프로그램이다. 아이튠즈는 컴퓨터 내의 음악과 동영상을 관리하고, 아이튠즈 스토어에 접속하여 음악이나 뮤직 비디오, 영화 등을 구매할 수 있으며, 아이팟과 애플 TV, 모토로라 ROKR, 아이폰 등 아이튠즈와 연동되는 장치에 데이터를 전송하는 기능을 갖고 있다. 그 이외에도, 음악 CD의 정보를 다운로드 받아 리핑할 수 있는 기능 을 가지고 있다. 아이튠즈는 맥 오에스 텐용과 윈도용 버전이 있고 애플 웹사이트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아이튠즈는 ID 태그를 기반으로 음악과 동영상을 관리한다. 팟캐스트를 구독하고 관리할 수 있으며 자신의 보관함을 네트워크 상의 다른 아이튠즈 사용자와 공유할 수 있다. 아이튠즈와 동기화할 수 있는 아이팟 대수에는 제한이 없고 음악 파일 역시 회수 제한 없이 음악 시디로 복사할 수 있다.

2. 아이튠즈와 동기화

아이튠즈를 이용하게 되면 동기화란 개념을 접하시게 됩니다.
동기화란 어느 비교하는 두 대상을 동일한 상태로 만들어 준다는 개념입니다.
아이튠즈에서 동기화란 아이튠즈의 상태와 아이팟/아이폰기기간의 상태를 동일하게 만들어 주는 작업을 말합니다. 아이리버, 코원, 삼성, 그 밖의 MP3기기를 사용한 국내유저분들은 음악파일이나 다른 여타 파일을 기기에 넣을실때 일방적으로 파일을 옮겨주는 비동기식 방식입니다.'내가 이러이러한 파일을 줄테니 너는 받아쓰라' 라는 말입니다.
하지만 아이튠즈는 '내가 이러이러한 파일이 있는데 너도 같이쓰자'의 의미라고 보시면 이해하기 편하실겁니다. 가령 집에서 감상한 음악이나 동영상 여타 파일등이 있다고 합시다. 일반 비동기화식의 방식을 쓰는 사용자라면 일일이 해당하는 파일을 기기의 해당폴더로 옮겨주셔야 합니다.
하지만 아이튠즈를 사용하는 사용자라면 외출하기전 샤워하실때나 식사등을 하실때에 가볍게 동기화 버튼만 눌러주면 아이튠즈가 알아서 내컴퓨터의 아이튠즈에 동기화된 항목의 파일들을 아이팟/아이폰기기에 넣어주게 됩니다. 처음엔 다소 생소할소 있지만 조금사용해보시면 이보다 편할수 없구나 라는걸 알게 되실겁니다. 그래도 어렵다어렵다 하시면 그동안 대한민국의 비동기화 전송방식에 너무나 길들여진 것입니다. ㅋ
 

3. 아이튠즈와 음악

아이튠즈를 처음으로 사용하는 가장 주된 목적은 음악을 넣고 싶어서 입니다.
음악을 넣는 방법과 동기화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이튠즈를 실행시킨상태에서 파일을 눌러줍니다

아이튠즈로 가져올 음악파일을 선택하시거나 폴더를 선택해줍니다

음악을 불러오면 아래와 같이 불러온 음악이 목록의 형태로 보이실겁니다.
이제 불러온 음악을 간편하게 보는 방식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위 스샷의 네모부분을 보시면 3가지의 보기방식을 지원합니다.
목록보기방식, 앨범보기방식, 앨범아트보기방식

(이미지 클릭시 확대보기가능)

 불러온 음악을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 드리겠습니다.
음악을 불러오시면 다음과 같이 이름 순서로 정렬이 됩니다.

이러면 음악의 분류가 상당히 어렵습니다 물론 상단탭에서 아티스트나 앨범을 눌러주면 해당 목록으로 보여지지만 제가 이용하는 팁을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상단탭에서 마우스 우클릭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뜨게 됩니다.

여기에서 추가된 날짜를 선택해줍니다. 이방법을 사용하시기 위해서는 해당 음악을 가져오실때 한 앨범씩 가져오시는 게 편합니다. 우선 아이튠즈 첫사용자라면 제가 말쓰드린 방법대로 해보시고 익숙해지시면 자신만의 음악관리방법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추가된 날자를 선택하시면 상단탭에 추가된 날짜 탭이 생성 되셧을 겁니다 이제 추가된 날짜탭을 눌러보십시오.

내가 음악파일을 불러온 시간순으로 음악목록이 출력되는걸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이제 이렇게 정렬된 파일을 재생목록으로 만드는 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죠.

파일메뉴를 눌러봅시다.
이렇게 세롭게 만들 재생목로항목이 보입니다. 우선 새로운 재생항목을 만들고 재생목록 이름을 만들어 줍니다. 이제 이 재생목록에 넣을 음악을 선택해서 우클릭 해보시면 재생목록으로 추가라는 항목이 보이는데 이부분을 클릭하시면 방금생성한 재생목록이 보이실겁니다. 옮겨보시기 바랍니다.

* 스마트재생목록
스마트 재생목록은 사용자의 취향에 따라 다양한 특정 규칙을 정해 재생목록을 만들수 있습니다.
예를들면 내가 좋아하는 특정가수만의 재생목록을 만든다던가 내가 주로듣는 노래의 재생목록을 만든다던가 하는 방식입니다. 조합하는 규칙에 따라 무한한 재생목록을 만들어 낼수 있습니다.
스마트 재생목록에 대한 포스트는 조만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제 테스트재생목록이라는 곳으로 파일을 옮겼으므로 좌측의 재생목록 화면에서 테스트재생목록을 선택해봅니다.

이렇게 테스트 재생목록에 선택한 음악이 옮겨온걸 확인할수 있습니다.
이렇게 옮겨온 음악파일은 중복되서 만들어진것이 아니라 아이튠즈의 음악에서 바로가기로 재생목록에 추가되어진 것입니다. 새롭게 음악파일을 재차 만든것이 아니라는것을 알고꼐시면 됩니다.

이제 음악을 아이튠즈로 넣어 보았으니 태그를 한번 살펴보도록 하죠
태그이런거 귀찬으신 분들은 스킵하셔도 됩니다^^

태그를 관리하는 방법은 변경하고자 하는 음악을 우클릭해보시면 등록정보라고 뜨게 됩니다.
등록정보가 뜨면 해당음악의 정보들이 나옵니다. 이등록정보창에서는 각종태그를 파일하나 또는 여러곡을변경할수 있습니다. 주로 변경하는 부분은 가사부분이나 앨범사진부분입니다.
이렇게 태그정보를 수정할수 있습니다만 파일이 한두개라면 이렇게 수작업으로 할수 있겠지만 음악파일이 수백, 수천곡이 넘어간다면 일일이 수정하기 힘듭니다.

이런 불편함을 해결할수 있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바로 'TAGGURU'라는 프로그램입니다.

가사나 앨범아트를 넣고 싶은 음악을 아이튠즈에서 선택하신후 'TAGGURU'프로그램을 실해하시면 위와같은 창이 뜹니다. 이상태에서 자신이 찾고자하는 설정을 선택하신후 작업시작을 하시면 자동으로 태그를 입혀주게 됩니다. 정말 편한 프로그램입니다.
'TAGGURU'의 자세한 사용방법으르 알고 싶으시면 개발자 홈페이지인 아래사이트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http://xguru.net/blog/490.html

이제 음악재생목록에 음악도 넣었고 태그도 입혔으니 동기화를 시켜보도록 하죠.
내기기를 눌러줍니다.

내 장비를 눌러주시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뜹니다.
이제 음악부분을 선택해줍니다.

아마 처음 사용자라면 음악동기화부분에서 전체음악보관함에 체크되어있을겁니다.
이 경우에는 아이튠즈의 모든음악이 내 아이팟/아이폰과 동기화 됩니다. 선택한 재생목록을 선택할시 자신이 지정한 재생항목 목록만 동기화 되게 됩니다. 이제 모든 설정이 끝났으면 동기화 버튼을 눌러줍니다.
자신의 아이팟/아이폰을 백업한후에 동기화가 진행됩니다.

어떤 사용자분들을 보시면 백업시간이 너무 오래걸린다. 그래서 백업하지 않는 방법을 이용해 백업을 하지 않는 분들도 계시는데요. 저는 추천하지 않는 방법입니다. 혹시모를 경우를 대비해 백업은 필수입니다.
아이팟/아이폰을 처음동기화시에는 백업시간이 다소 걸릴수 있지만 이후에는 백업시간이 얼마 걸리지 않습니다. 아이튠즈 9.0.2버전으로 업데이트 되면서 백업시간의 최적화가 많이 이루어졌습니다.
백업하는 습관을 들이셔서 훗날의 사태에 대비하시기 바랍니다^^

이제 동기화된 아이팟/아이폰을 가지고 신나는 애플라이프를 즐기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아이팟/아이폰에 사용되는 아이튠즈의 음악관련부문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다음시간에는 아이튠즈를 이용한 비디오, 팟캐스트, 응용프로그램, iTunes U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