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 8.1 Pangu 탈옥툴 배포 !!
10월 17일 중국에서 아이폰6시리즈의 판매가 시작된후 1주일도 안된 시점에 iOS 8.1 탈옥툴이 배포되었습니다.
Pangu 탈옥툴(http://pangu.io) 은 지난 7.1 버전에 이어 두번째 배포되는 탈옥툴이 되겠네요.
2014/06/24 - [아이폰/아이폰탈옥] - iOS 7.1.1 Pangu 탈옥툴 배포 !!
이번 Pangu 탈옥툴은 지난 7.1 탈옥툴과 크게 다른점이 하나있습니다.
탈옥의 진정한 목적인 루트권한을 확보한것은 동일하나 일반사용자 입장에서의 탈옥목적에는 부족한 탈옥툴입니다.
아이폰이 이 세상에 처음공개된후 아이폰탈옥의 역사도 시작되었습니다.
아이폰 최초의 탈옥툴은 지오핫이 속해있던 아이폰데브팀이 개발한 iOS 1.1.1버전이었습니다.
이후 전세계적으로 광범위하게 탈옥툴이 사용되게 된 시점은 2009년 배포된 iOS3.X 펌웨어 버전용인 레드스노우와 블랙래인 탈옥툴이었습니다.
항상 탈옥툴에는 시디아(초기에는 인스톨러,락등)라는 탈옥스토어 어플이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번 Pangu 탈옥툴에서 최초로 (탈옥=시디아) 라는 공식이 깨졌습니다.
시디아가 탈옥툴에 포함되지 않은 이유는 시디아가 제공하는 프레임워크가 아직 8.1펌웨어에서는 호환이 안되기 때문입니다.
설치는 SSH를 통해 할수 있지만 실행자체가 되지 않습니다.
예전에는 미국 개발자들이 주축이된 탈옥팀이 시디아 개발자인 Jay Freeman와의 협력으로 시디아업데이트를 한후 탑재되어 나오는게 하나의 절차였습니다.
지난 7.1펌웨어 버전의 Pangu 탈옥툴 역시 이런 협력이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이유는 Pangu 탈옥툴이 중국발 탈옥팀이기 때문입니다.
이 시점에서 우리가 궁금한점은 그럼 '이번 탈옥툴이 무엇을 의미하는냐?' 입니다.
일반사용자들이 알기쉽게 설명드리면 국내에 아이폰이 출시되는 10월 31일 경에는 시디아가 포함된 Pangu 탈옥툴 버전이 배포될테니 조금만 기다리시라는 점입니다^^
iOS 8점대로 업데이트 된이후 iOS프레임워크가 많이 변경되어졌습니다.
이 부분이 호환된 시디아로 업데이트 되는 시간이 조금 필요합니다.
지난 7.1펌웨어 버전의 Pangu 탈옥툴에서도 1주일안에 Jay Freeman이 이 부분을 해결한 시디아버전을 배포하였습니다.
이번 Pangu 탈옥툴은 개발자들을 위한 목적이 가장 큽니다.
Jay Freeman을 포함한 시디아개발자들이 코드를 수정할수 있는 마스터키를 Pangu 탈옥팀이 재공한 것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잠겨진문은 우리가 열었으니 이제 너희들이 방안을 다시 꾸며라 입니다랄까요.
현재 배포된 Pangu 탈옥툴 1.0.1버전의 호환기기는 아래와 같습니다.
얼마전 공개된 아이패드에어2, 아애패드미니3를 포함한 아이폰6시리즈의 탈옥이 가능해졌습니다.
일반 사용자의 경우 이번 1.0.1 Pangu 탈옥툴을 이용해서 탈옥을 진행하더라도 실제적으로 할수 있는 일은 많지 않습니다.
조금만 시간을 가지고 기다리시면 iOS8 펌웨어용 시디아를 만나보시게 될테니깐요^^
한가지 무서운점은 중국의 기술력이라고 해야하나 아니면 중국의 상업성이라고 해야할까요.
중국인들의 아이폰 점유율이 높아지니 없으면 우리가 만들어 쓴다라는 개념이 자리잡는거 같네요~
논외로 국내도 아이폰점유을이 이번 아이폰6 시리즈로 조금이라도 올라가서 국내 아이폰사용자들도 좀더 많은 서비스를 받았으면 좋겠습니다.
요즘은 아이폰용 카카오톡이 처음 나왔을 그때가 그립습니다^^
추후 시디아가 포함된 Pangu 탈옥툴이 나오면 또 포스트 올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