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a Log


오늘은 아이폰5 국내출시에 발마추어 아이튠즈 사용법을 다시한번 살펴보려고 합니다.

얼마전 아이튠즈가 11버전으로 업데이트 되면서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기존에 애플기기와 아이튠즈를 사용하시던 분들이라면 큰 시행착오없이 아이튠즈 이용이 가능하실테지만 이번에 아이폰5를 구매하고 처음 아이튠즈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많은 어려움이 예상됩니다.


오늘 알려드리는 아이튠즈 11 주무르기 포스트를 참고하시면 좀더 편안한 애플라이프를 즐기실수 있을거라 확신합니다.


아이튠즈 동기화란....


아이폰과 아이튠즈를 처음 이용하게 되면 동기화란 개념을 접하시게 됩니다.

애플의 모든 디바이스는 컨텐츠의 백업 및 이동을 위해서는 아이튠즈 프로그램을 이용하셔야 합니다.


동기화란  비교하는 두 대상을 동일한 상태로 만들어 준다는 개념입니다.

아이튠즈에서 동기화란 아이튠즈의 상태와 애플기기간의 상태를 동일하게 만들어 주는 작업을 말합니다. 

아이리버, 코원, 삼성, 그 밖의 MP3기기를 사용한 국내유저분들은 음악파일이나 다른 여타 파일을 기기에 넣을실때 일방적으로 파일을 옮겨주는 비동기식 방식입니다.'내가 이러이러한 파일을 줄테니 너는 받아쓰라' 라는 말입니다.


하지만 아이튠즈는 '내가 이러이러한 파일이 있는데 너도 같이쓰자'의 의미라고 보시면 이해하기 편하실겁니다. 

가령 집에서 감상한 음악이나 동영상 여타 파일등이 있다고 합시다. 일반 비동기화식의 방식을 쓰는 사용자라면 일일이 해당하는 파일을 기기의 해당폴더로 옮겨주셔야 합니다. 하지만 아이튠즈를 사용하는 사용자라면 외출하기전 샤워하실때나 식사등을 하실때에 가볍게 동기화 버튼만 눌러주면 아이튠즈가 알아서 내컴퓨터의 아이튠즈에 동기화된 항목의 파일들을 애플기기에 넣어주게 됩니다. 


처음엔 다소 생소할수 있지만 조금만 사용해보시면 '이보다 편할수 없구나' 라는걸 알게 되실겁니다. 

그래도 어렵다어렵다 하시면 그동안 대한민국의 비동기화 전송방식에 너무나 길들여진 것입니다. ㅋ



아이튠즈를 실행하고나서 아이튠즈 상단우측부분을 보시면 보관함이라는 메뉴가 보입니다. 눌러주세요~~



보관함에서는 음악을 포함한 각종멀티미디어 컨텐츠를 관라할수 있는곳입니다.

애플기기에 동기화 할 컨텐츠를 보관하는 장소라고 보시면 편합니다.


애플기기가 컴퓨터에 연결되어 있을시에 위 이미지에 표시된것처럼 내연결 기기가 표시됩니다.

현재 아이폰5가 아이튠즈에 연결되어 있습니다.

내연결기기를 누르면 현재 연결된 아이폰5의 상세내용을 요약메뉴에서 확인할수 있습니다.

상세 기기내용과 자료백업 상태와 데이터사용내용등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위 메뉴중 응용프로그램을 눌러보시면 현재 아이튠즈 보관함에 보관되어 있는 어플리케이션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이 가운데 현재 아이폰에 설치되어 있는 어플들은 오른쪽 홈화면 미리보기에 표시되며 65개의 응용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다고 표시해줍니다.

왼쪽 리스트상에서는 설치제거 두가지 버튼으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설치라고 표시된 어플은 현재 아이폰에 없는 어플이며 제거라고 표시된 어플은 현재 아이폰에 설치되어 있는 어플입니다.

현재아이폰에 설치 및 제거를 원하는 어플이 있다면 선택해주신후 하단 우측의 적용버튼을 눌러주시면 동기화가 이루어집니다.


이제 음악메뉴를 살펴보기로 합시다.

음악 동기화 부분에서는 크게 2가지로 살펴볼수 있습니다.


현재 본인의 아이튠즈 보관함에 존재하는 음악컨텐츠를 모두 아이폰에 넣어버릴지 아니면 자신이 원하는 음악만을 선택해서 넣을지 선택할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재생목록을 통한 선택적 음악동기화를 추천드립니다.

재생목록에 관해서는 아래 이전포스트를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겁니다.

2009/11/29 - [아이폰강좌] - (초보자를 위한 아이팟주무르기) 5. 아이튠즈 사용법 집중공략(1)

2010/01/03 - [아이폰강좌] - (초보자를 위한 아이팟주무르기) 8. 아이튠즈 사용법 집중공략(3)


이 외에 동영상이나 벨소리, 사진, 책등의 컨텐츠도 동일한 방식으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아이튠즈 환경설정에 들어가시면 본인의 애플기기들의 백업본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또한 외부에서 아이튠즈 보관함으로 컨텐츠를 불러올시에 아이튠즈 미디어로 복사하는 옵션항목이 있는데 이부분에 체크해놓으시면 외부의자료를 삭제하더라도 컨텐츠를 이용하는데에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만약 이 항목에 체크가 되어지지 않을경우에 외부의 자료를 삭제하면 더이상 아이튠즈 상에서 해당컨텐츠를 이용하는것은 불가능합니다.

의외로 아이튠즈를 오래 사용하신분들도 이부분을 모르시는 분들이 많더군요. 



또하나 말씀드리고 싶은부분이 있습니다.

예전부터 애플기기와 아이튠즈를 이용해오시던분들은 상관없는 부분이지만 최초 아이튠즈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반드시 알고 계셔야 하는 부분입니다.

아이튠즈 메뉴의 Store 부분을 누르시면 컴퓨터인증이라는 부분이 있습니다.


컴퓨터 인증이란 본인의 앱스토어아이디를 현재 컴퓨터를 인증하는 것입니다.

만약 인증이 되어있지 않다면 본인의 애플기기로 보관함의 어플을 동기화할수 없습니다.


컴퓨터 인증은 앱스토어 아이디당 5대의 컴퓨터에서만 인증이 가능합니다.

만약 해당 컴퓨터를 포맷할 상황이 된다면 반드시 컴퓨터인증을 해제하셔야 나중에 생길 불이익을 대비할수 있습니다. 


컴퓨터인증 초기화는 1년에 한번만 가능하니 반드시 평소에 신경쓰셔야 하는부분입니다.


오늘 설명드린 아이튠즈 사용법을 모두 알고 계시다면 애플디바이스와 아이튠즈 사용에 아무런 불편을 못느끼실겁니다.

아이폰을 처음 구매하시고 아이튠즈를 처음 접하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포스트 내용중 궁금한 사항이나 아이튠즈 사용법에 좀더 궁금한 사항이 계신분들은 댓글을 달아주시면 성심껏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