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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폰4 안테나이슈가 우리에게 시사하는바!!

@몽글이 2010. 7. 17. 22:24


오늘 새벽 애플사는 아이폰4의 안테나 문제에 대한 기자회견을 가졌습니다.
아이폰4의 안테나 수신문제는 아이폰4만의 문제는 아니며 모든 휴대폰 제조사가 가지고 있는 문제라고 밝혔습니다.

저는 어제 애플사의 기자회견을 보면서 스티스잡스 최고경영자의 모습에서 짜쯩섞인 모습을 보기도 했습니다.
왜 다른 제조사의 제품은 놔두고 우리 제품만을 문제삼느냐는 것이지요~~~

솔직히 아이폰4에 대한 기대가 다른제조사들의 제품보다 워낙크기 때문일것입니다.
아이폰4의 안테나 수신감도를 방지하기위한 악세사리까지 나오는걸 보면 아이폰4의 영향력이 어느정도인지 알수 있습니다.

이전에 한국에 처음으로 아이폰이 들어왔을때도 느낀것이지만 한 제조사의 전자제품이 한 국가의 IT환경을 송두리째 뒤흔들수 있다는 점입니다.  저는 이번 사태를 보며 한가지 느낀것이 있습니다. 너무나 잘만들어진 제품은 단점까지도 홍보수단이 된다는 점을요. 솔직히 아이폰4에 관심이 없는 분들도 이번 사태로 아이폰4를 접한 분들도 상당히 계실것입니다.

제생각에 이번 안테나이슈는 아이폰4의 판매량에 더욱 박차를 가할것으로 보입니다.
한때 여론에서는 리콜사태가 올것이며 아이폰4의 판매량은  감소할것으로 예상했습니다.
한때 애플사의 주식은 4% 가까이 하락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어제의 기자회견으로 이번문제가 100% 문제해결이 되지는 않았지만 많은 구매자나 구매예상자들에게 아이폰4의 안테나문제에 대해 어느정도 안심을 주었다고 생각합니다.

이달 말에는 화이트색상의 아이폰4가 출시됩니다. 또한 9월 30일까지 구매자에게는 애플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범퍼를 비롯한 케이스 1종을 무료로 제공받게 됩니다. 여기에 한달간의 사용을 통해 만족하지 못한다면 전액환불을 받을수도 있습니다.

9월 30일이라는 기간을 둔게 애플사의 어떤의미인지는 모르겠습니다. 9월30일 이후에 제조되어 나오는 아이폰4는 이문제를 해결한 제품을 출시한다는 말인지 아니면 3달간의 기간만을 설정한것인지를요..

지금까지 애플제품 또는 아이폰을 구매한 사용자들은 이번 안테나이슈를 보면서도 이렇게 생각할것입니다.
아이폰4가 선사하는 수많은 경험은 안테나문제에 비할바가 못된다고 말이죠~~~~

이번 애플사의 아이폰4의 안테나 문제는 하드웨어상의 심각한 오류가 아닙니다. 불과 5년전까지만 해도 휴대전화는 안테나가 외부로 돌출된 구조였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안테나방식을 휴대전화 안으로 넣으면서 이후 대부분의 휴대전화는 인테나방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인테나 방식은 디자인측면에서는 매우 뛰어난 방식이지만  데이터송수신 측면에서는 아직 부족한것이 사실입니다.

이번 아이폰4에서 특히 문제가 된것은 아이폰4의 특정부분영역 일명 데스크립영역을 잡을경우 수신감도가 감소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전문가들을 비롯해 수많은 사용자들은 하드웨어적인 오류로 본것입니다.
물론 제가 보아도 특정영역에서의 수신감소는 문제가 있어보입니다. 전체적으로 감소가 된다면 조금 나았을지도 모르겠네요.

하여튼 이번문제에 대해 애플사는 솔직히 데스그립부분을 인정했습니다. 아직까지도 그원인은 모르겠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데스그립부분을 차단시키는 케이스를 무료로 제공해주겠다고 했습니다.

나머지는 소비자가 결정하라는 것입니다. 그러면서 '우리는 우리제품을 쓰는 사용자들을 사랑한다'는  키노트를 마지막으로 프리젠테이션을 종료했습니다.

이제 모든 결정은 났습니다. 애플사는 아이폰4의 안테나 수신감도 문제를 인정했고 그문제는 모든 휴대폰 제조사들이 풀어야할 숙제이며  아이폰4같은경우 악세사리를 통해 문제가 해결가능하다고 말이죠.
이번 애플사의 태도는 최선의 선택이었다고 생각합니다. 비록 리콜이라는 확실한 방법은 선택하지 않았지만, 아이폰4의 첫구매시기로부터 다가오는  한달을 앞두고 신속하게 이루어진 조사와 공식 기자회견은 애플사가 취할수 있는 최선이었다고 생각합니다.

국내 모 제조사처럼 소비자들의 끓임없는 요구에 나몰라라 하는 곳과는 비교가 되는듯 합니다.

기본 운영체제의 업데이트를 나몰라라하는 곳과 출시 3년이 넘어서도 꾸준한 업데이트를 하는곳 !!

소비자들의 요구에 신속하고 정확한 상황조사 그리고 소비자들에게 즉시 공개하는곳!!

자신의 잘못된점을 인정하고 자신들이 할수 있는 최선의 방법을 내놓고 소비자들에게 이해는 구하는곳!!

마지막으로 자신의 제품을 사용하는 사용자들을 사랑하는곳!!


이런차이점들은 소비자들이 그 회사를 대하는 면에서 차이가 생기게  됩니다. 

이제 모든 결정은 소비자에게 돌려졌습니다. 여러분들이라면 아이폰4를 구매하시겠습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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