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a Log


오늘은 탈옥 아이폰(아이패드)에서 별도의 사전어플없이  영한사전을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OSX 에 기본적으로 내장되어있는 기본사전이 iOS에서도 내장되어 있습니다.

맥을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이미 기본사전에 영한사전이나 국어사전, 옥편등의 사전을 추가하여 사용하는 분들이 많으실겁니다.

맥의 기본사전과 아이폰(아이패드)의 사전데이터 파일이 동일해서 맥의 기본사전에서 이용이 가능한 데이터를 아이폰에도 이용이 가능합니다.


기본적으로 아이폰에 내장되어 있는 사전은  New Oxford American Dictionary 영영사전입니다.

우리는 이 사전의 데이터를 영한사전 데이터로 변경하여 영한사전으로 탈바꿈 시키는 것입니다.

또한 자신이 원하는 여타의 국어사전이나 한자사전등으로 이용할수도 있습니다.


(아래 사전데이터 변경 방법을 하시기 전에 반드시 원본파일은 백업해 두시기 바랍니다)



  준비물


사전데이터파일 (다운로드)

iFunbox, iTools 등의 아이폰 내부접속 가능 프로그램



  기본사전 영한사전으로 변경하는법


iFunbox, iTools 등의 내부접속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아래의 주소로 이동하시기 바랍니다.


var/mobile/Library/Assets/com_apple_MobileAsset_DictionaryServices_dictionary


위 주소록 접속하면 총 4개의 폴더가 보입니다.


이중에 7dc564a5a6fd7619f941d3d1145ce89d37700e78.asset 폴더로 들어갑니다.


AssetData/New Oxford American Dictionary.dictionary/Contents 위치로 이동하면 아래와 같은 파일들이 표시됩니다.

Body.data

DefaultStyle.css

EntryID.data

EntryID.index

info.plist

KeyText.data

KeyText.index

위 파일들이 사전에 사용되어지는 데이터 파일들입니다.
위 파일들을 우리들이 원하는 사전데이터파일로 변경하면 아이폰에서 우리는 영한사전을 사용할수 있게 되는것입니다.

준비물에서 다운로드한 파일의 압축을 해제하면 6개의 폴더가 존재합니다.
우리가 원하는 것은 영한사전 데이터입니다.

3가지 정도의 데이터가 있지만 e4u 사전데이터가 영한/한영 사전의 질이 좋으므로 추천드립니다.
e4u.dictionary/Contents 폴더안의  7개 파일을 위 아이폰 위치에 넣어주시면 모든작업은 끝납니다.
작업완료후 아이폰을 리스프링해주셔야 새로운 영한/한영 사전데이터가 적용됩니다. 


아이폰이용시 모르는 영어단어가 보인다면 터치해줍니다.

아이북스상에서 iPhone단어를 터치해서 정의를 본 화면입니다.


사전어플을 사용하는 분들이라면 사전어플을 이용하시면 되겠지만 가난한 유저분들이라면 메모어플을 실행한후 위 이미지처럼 사전검색을 활용하시는것도 좋습니다. 



굳이 영한사전이 아니더라도 옥편이나 국어사전의 용도로도 활용하셔도 됩니다.


아이폰자체기능인 내장사전을 활용하실분들은 이용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