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a Log

현재 아이폰.아이팟터치용 네이트온 메신저인 네온의 클로즈드 베타테스터의 임무를 받고 열심히 네온 베타버젼을 테스트하고 있는데요.

진행 상황이 궁금하실 분들을 위해 간략하게 브리핑 차원에서 포스팅 해봅니다.


지금 여러 베타테스터분들이 클로즈드 베타테스팅을 하고 계시구요
네이버에 까페를 통해서 커뮤니케이션을 하고 버그리포트등의 개선사항을 올리고 있습니다.


업데이트는 개발자이신 아레나님께서 직접 베타테스터들에게 메일로 프로그램을 전달해주시구요.

어제(2009.07.08) 밤에 v0.4.1 rev 109 까지 베타테스터들에게 배포가 되었습니다.



그간 업데이트로 많은 안정화가 이루어졌는데요




특히 이번 v0.4 대로 넘어오면서 아레나님이 집중적으로 네온의 핵심 라이브러리를 통채로 수정하신 덕분에
네온의 안정성 및 실행속도가 획기적으로 향상되고 있습니다.


아직까지 정확한 출시 시기는 언급을 안하셨지만 앱스토어 정식 출시 관련해서
베타테스터들과 커뮤니케이션이 있었으니 출시가 임박해 오고 있음이 아닐까 하는 조심스러운 생각입니다.


암튼! 내용을 그렇구 전반적인 프로그램 스크린샷이 더 궁금해 하실테니^^

그전에 버젼 히스토리는 아래와 같습니다.
네온의 버젼별 폴더로 구분해놓았는데요. 지금까지 9번 정도의 업데이트가 있었습니다.





로그인 화면은 아래와 같습니다.
얼핏 보기엔 초기버젼과 큰 차이는 없는듯 보이는데 환경설정 부분이 추가되었네요.





로그인을 하면 바로 위와 같이 바로 친구목록으로 이동됩니다.

원래 로그인 후 진행상황을 보여주었는데 v0.4 버젼부터
진행상황 보여주는 애니메이션등이 없어지고 바로 주소록 창으로 바뀝니다.

리소스 관리에 있어 최적화 작업을 하셨다는데 확실히 종전 버젼들보다 빨라진 느낌입니다.





아래는 등록된 친구의 로그인, 로그아웃시 알림표시줄 입니다.


네이트온 친구의 로그인, 로그아웃 정보가 상태표시줄 바로 아래 나타납니다.



그리고 대화,쪽지,문자를 보내기 위해서는 해당 유저를 탭하면 아래와 같은 메뉴가 나옵니다.





이번 v0.4 이상 버젼에서 추가된 기능으로 유저정보보기 기능이 보이네요



아래 대화창 화면인데 상대 닉네임 왼쪽으로 보시면 펜보양이 있는데 상대방이 대화를 입력중일때 펜모양이 나타납니다.
이 정도면 PC 용 네이트온 클라이언트가 부럽지 않죠? :)
열린 대화창이 있으면 아래 Chats 에 그 갯수가 표시됩니다.



그럼 저와 대화를 한 은수횽의 사용자 정보를 볼까요?








제 친 동생인데 등록된게 없네요^^;;



그리고 쪽지도 보낼 수 있는데요
쪽지를 보내면 Messages 함에 쪽지 갯수가 표시됩니다.


Messages 탭에서 위 화면처럼 보내거나 받은 쪽지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문자대화도 가능한데 제 경우는 SKT 가입자가 아니다보니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월5건을 받는데 보내려고 하면 남은 문자가 없다는 메시지가 나오네요



아래는 설정 화면입니다.
v0.4 버젼부터는 대화명설정도 가능해졌네요

그리고 메세지 수신시, 로그인시, 등록된 친구 로그인시 나는 소리를 켜고 끌 수 있는데
PC 네이트온과 동일한 음원인것 같네요^^


내 상태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아직 나의 정보 보기는 지원하지 않네요.


아이팟 네온으로 접속중에 PC용 클라이언트로 로그인하면
아이팟으로 접속된 네이트온의 연결이 끊기면서 아래처럼 PC용과 비슷한 문구가 나옵니다
솔직히 여기까지는 구현 안하셨을것 같아서 테스트 해봤는데
기대를 져(?)버리시고 구현해놓으셨네요 :)

이런곳 까지 신경써주신 아레나님의 꼼꼼함이 돋보입니다. ( '-')b


제 경우는 큰 문제없이 사용중인데 대화창을 좀 띄우다보면 가끔씩 메모리 부족경고창이 나오는데
Jailbreak 된 아이팟이라서 시동 직후에도 기본 메모리 여유공간이 순정팟에 비해 좀 작다보니 발생하는 것 같습니다.

※ v0.4 초기버젼으로 테스트해 적어놓은 글이라 v0.4.1 rev 109 이 후 버젼에서는 메모리관리도 잘되는지 여유공간 부족메시지는 대략 3시간째 켜놓고 일상적인 테스트중인데 아직까지 발생 안하고 있네요.

지금도 아레나님께서 열심히 개발해주고 계시니 저희 테스터들도 분발해서 테스트하고 버그리포트도 많이 작성해 드려야겠네요.


머지않아 앱스토어에 정식 출시될 Neon 의 최종 버젼이 정말 기대됩니다!


※ 혹시라도 네온에 관한 개선사항이나 건의사항등 기타 좋은 아이디어 있으시다면 댓글 남겨주시면 제가 정리해서 개발자분들께 전달해드리겠습니다.

많은 분들의 아이디어로 네온이 더 좋은 어플로 거듭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